운동을 하고 있는 여러 단체 등의 모습 속에서 공동체 정신을 찾을 수 있다. 그러나 이와 같은 조직이나 단체가 과연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지향하면서 이웃과 더불어 살고자 노력하는지는 확신할 수 없다. 다만 이런 현실 속에서 우리는 화폐의 구조적 모순을 지적함과 동시에, 그 대안으로 지역화폐운
2) 한밭레츠 특성
(1) 특징
① 비영리로 운영된다.
② 국가에서 발행하는 화폐 없이도 거래가 가능하다.
③ 지역화폐를 사용한다.
④ 얼굴을 아는 회원간의 직접적인 거래제도이다.
⑤ 지역화폐는 ‘얼굴을 가진’ 통화제도이다.
(2) 운영원칙
① 거래 시 회원의 동의가 필요하다.
② 거래의 모
전달, 가공과 보존에 필요한 자원을 말한다.
1) 정보력(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Power)
시민운동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란, 지역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인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의미한다. 또 커뮤니케이션이란 이러한 지식과 정보의 가공과 소통능력을 의미한다.
지역화와 지역주민들의 사회적 관계 및 사회활동을 지역주민 자신들이 통제 가능한 사회와 경제를 구축 (김형용, 2000)하고자 하는 새로운 지역사회운동이다.
새로운 대안 경제활동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지역화폐제도의 대한 동기와 목적에 찬성을 하지만 각각의 지역화폐 운영단체들은 개별의 문제
한 것이다.
이는 다소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사회 운동들을 ‘세상을 설명하는 대안 원리’로서 묶음으로서 여러 운동이 단지 우후죽순 격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질서 속에서도 다양함을 유지한다는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던 시도였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.
지역성과, 공동체 의식의 회복을 유발시켜 전통적인 공동사회를 복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공동사회는 이스라엘의 기부츠와 같은 공동육아, 레츠나 아워즈와 같이 한 지역사회에서 통용되는 지역사회 화폐운동 등을 통해 지역성과 공동체의식의 회복을 유발하는데, 전통적 공동사회에서 개인의
역사를 가지며 지역통화운동의 가능성을 보여준 단체로 널리 알려져 있다.
한밭레츠는 1997년 외환위기로부터 교훈을 얻어 시작했듯이 2008년 말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에 지역통화에 대한 관심은 다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. 특히 한국사회에 일고 있는 사회적 경제운동의 대유행과 맞물려 전국의
, 1893년 동학에 입도하였고, 1894년 팔봉접주(八峰接主)로 임명되었다. 황해도에서 갑오농민전쟁이 일어나자 선봉장이 되어 해주성을 공격하였고, 갑오농민전쟁 후 황해도 신천군 청계동 안태훈의 집에 머물면서 유학자 고능선에게 유학을 배웠으며, 만주지역을 시찰하다 의병활동에 가담하였다.
운동이 나타났다)
- 1892년에는 ‘필리핀민족동맹(La Liga Filipina)’이 조직되어 사회개혁을 시도했으며, 비밀결사조직 ‘카티푸난(Katipunan)’의 무장봉기도 일어났다. 나아가 1896년부터 무장 독립운동을 전개한 필리핀의 독립운동지도자 에밀리오 아기날도(Emilio Aguinaldo, 1869~1964) 장군은 미국·스페인 전
지역에 있었던 것으로, 한국 고대사를 중국과 일본에 의한 피지배와 굴욕의 역사라 주장하였다.
2) 식민사관 극복과정과 랑케의 실증사학
독립이 된 이후, 우리나라는 랑케의 실증주의 사학을 따르게 된다. 당시 실증주의 사학은 일본 역사계가 받아들인 학문이었고, 당시 남아있던 학자의 상당수가